민영건강보험의 가입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Keywords

민영건강보험; 가입요인; 패널프로빗모형; 한국의료패널; Private Health insurance; Panel Probit Model; Korea Health Panel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료패널 자료를 이용하여 민영건강보험의 미가입 집단과 가입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고, 인구·사회적 특성, 경제적 특성, 건강적 특성의 변수들에 따라 민영건강보험의 가입 결정요인을 실증 분석하는데 있다. 패널데이터 특성에 따라 패널프로빗모형을 이용하였으며, 전체 변수 중 유의한 변수들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검정하였다. 연구모형의 분석결과, 여성인 경우, 연령이 높을수록, 자가소유를 한 경우, 가구연소득이 높을수록, 입원경험이 있는 경우, 외래경험이 있는 경우 민영건강보험의 가입에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혼인중인 경우에 비해 미혼인 경우, 직장건강보험 가입자에 비해 지역건강보험 가입자나 의료급여수급권자인 경우, 가구원수가 증가할수록, 월평균식료품비가 높을수록, 장애가 있는 경우 가입에 부(-)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민영건강보험 가입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가입전 병력, 보험사별 마케팅 전략 및 판매인과의 친숙도 등은 데이터 부족 등으로 인해 고려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