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2 0

인터넷 개인방송 BJ와 시청자 간의 의사사회적상호작용, 사회적 거리감, 전문성이 PPL 효과에 미치는영향: 설득지식모델을 중심으로

Title
인터넷 개인방송 BJ와 시청자 간의 의사사회적상호작용, 사회적 거리감, 전문성이 PPL 효과에 미치는영향: 설득지식모델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Parasocial Interaction and Subjective Social Distance Between Internet Private Broadcasting BJ and Viewers and Expertise on PPL Effect: Focusing on Persuasion Knowledge Model
Author
이형석
Keywords
인터넷 개인방송; 설득지식;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거리감; 전문성; PPL 효과; internet private broadcasting; parasocial interaction; persuasion knowledge model; source expertise; subjective social distance
Issue Date
2018-02
Publisher
단국대학교 융합사회연구소
Citation
융합사회와 공공정책, v. 11, No. 4, Page. 87-121
Abstract
본 연구는 설득지식 모델을 중심으로 인터넷 개인방송 BJ와 시청자 간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거리감, 전문성이 PPL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최근 1인 콘텐츠가 급부상하고 MCN(Multi Channel Network) 등 이를 활용하는 광고와 마케팅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와 관련한 국내의 연구가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총 7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인터넷 개인방송을 가장활발하게 이용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 개인방송 BJ와 시청자 간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이 강하고, 사회적 거리감이 멀수록, BJ이 전문성이 높다고 지각할수록 설득지식이 낮아지는 것으로나타났으며 이러한 낮은 수준으로 지각된 설득지식은 PPL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개인방송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관련문헌연구에 인터넷 개인방송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에 대한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으며 또한 실무적 차원에서 인터넷 개인방송을 활용하는데 있어 보다효율적이고 유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방송광고와는달리 인터넷 개인방송에서의 PPL에 관한 체계적인 법률안이 없는 현시점에서 향후 법률 제정에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7830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355
ISSN
1976-733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