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S 17의 계약자행동을 반영한 금리연동형보험의 GMSB 비용 분석

Keywords

최저보증해지환급금; 금리연동형 종신보험; 국제보험회계기준; 동적인출률; Guaranteed Minimum Surrender Benefit(GMSB); Interest Sensitive Whole Life Insurance; IFRS 17; Dynamic withdrawal rate

Abstract

IFRS 17이 적용되면 매 보고기간 말 시점의 가정을 사용하여 보험부채의 현행가치를 측정해야 한다. 이때 보험부채는 보험계약에 포함된 옵션과 보증을 포함하여 측정하여야 하며, 미래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계약자행동도 반영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도인출에 대한 계약자행동 가정을 반영하여 금리연동형 종신보험의 최저보증해지환급금(GMSB) 비용을 분석하였다. 수입보험료의 현가 대비 GMSB 발생액의 현가를 GMSB 비용(PB_GMSB1)으로 정의할 때, 중도인출을 반영한 경우는 반영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PB_GMSB1이 작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GMSB()를 공시이율 적용 해지환급금()으로 나눈 두 해지환급금의 비율(/)에 따른 인출률 시나리오와 최저보증이율을 적용한 공시이율()과 보험료 산출이율()의 차이에 따른 인출률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계약자행동을 반영한 동적인출률 모형을 적용하였다. 인출률에 대한 계약자행동을 반영하는 경우는 인출률을 상수로 적용하는 경우에 비하여 PB_GMSB1이 비슷하거나 커지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GMSB 비용 평가시 동적인출률의 반영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