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구조에 따른 이익조정 수단의 차별적 선택

Differential type of earnings management based on ownership structure

본 연구는 기업의 소유구조, 특히 최대주주 지분율과 이익조정의 상관관계를 살펴 보았다. 최대주주 지분율이 높아질수록 대리인 비용이 감소하여 재무보고 유인(Financial reporting incentive)보다는 상대적으로 실질가치 유인(Real value incentive)이 높아질 것이다. 즉 최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경우는 이익조정 유인이 존재하더라도 실질가치를 덜 훼손하는 이익조정 수단을 선택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익조정의 유인 구간을 크게 ①상향의 이익조정 유인 구간 ②하향의 이익조정 유인 구간 ③이익조정의 유인 방향이 모호한 구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째, 이익이 0보다 약간 큰 기업은 적자를 회피하기 위해 이익을 상향 조정했을 가능성이 크므로, 상향의 이익조정 유인 구간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이익이 0보다 매우 큰 기업은 이익평준화 동기가 클 것이므로, 하향의 이익조정 유인 구간으로 구분하였다. 셋째, 이익이 0보다 매우 작은 기업은 미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이익의 실현을 유보하려는 Big bath 동기와 적자 폭 감소의 동기가 서로 상충하여 이익조정의 유인 방향이 모호한 구간으로 구분하였다. 이익조정의 수단은 ①발생액을 이용한 이익조정(Accruals-based earnings management)과 ②실제 이익조정(Real earnings management)으로 구분하였다. 발생액을 이용한 이익조정은 현금흐름에 부가되는 발생액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업의 경영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 이익조정은 기업의 영업 활동에 영향을 미쳐, 현금흐름을 포함한 기업의 본질 가치를 변동시킬 수 있다. 실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익이 0보다 약간 큰 구간에서는 최대주주 지분율이 낮은 기업은 각 이익조정 수단 모두 상향의 이익조정을 보이고 있으나, 최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기업의 경우 실제 이익조정에서는 상향 조정을 발견할 수 없었다. 둘째, 이익이 0보다 매우 큰 구간에서는 최대주주 지분율의 차이에 상관 없이 두 이익조정 수단을 모두 활용하여 이익을 하향 조정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셋째, 이익이 0보다 매우 작은 구간에서는 최대주주 지분율의 차이에 상관 없이, 발생액에 의한 이익조정은 상향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나 실제 이익조정에서는 상향 조정을 발견할 수 없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최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기업은 상향의 이익조정 동기를 가지고 있더라도 발생액만을 이용해 이익을 상향 조정한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이는 상향의 실제 이익조정은 미래의 기업 가치까지 희생(Business myopia)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기업은 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지배구조; 지배주주; 소액주주; 대리인 비용; 이해일치; 이익침해; 재량적발 생액; 실제 이익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