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아웃소싱이 노동수요에 미치는 효과분석

Keywords

서비스; 아웃소싱; 노동수요; 대체탄력성; Service; Outsourcing; Labor demand; Factor substitution

Abstract

본 연구는 Campa and Goldberg (1997)와 Strauss-Kahn (2003)의 아웃소싱 추정방식을 이용하여 아웃소싱 진전이 노동수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서비스업 및 국내서비스업으로의 아웃소싱은 고숙련노동 및 저숙련 노동 모두를 대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아웃소싱 진전으로 인한 고숙련 및 저숙련 노동의 대체는 생산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서비스 아웃소싱이 고급기술산업의 생산 효율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