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범수-
dc.date.accessioned2019-05-20T07:33:31Z-
dc.date.available2019-05-20T07:33:31Z-
dc.date.issued2008-11-
dc.identifier.citation한국방송학보, v. 22, No. 6, Page. 361-389en_US
dc.identifier.issn1229-0254-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094611-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00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10개의 콘텐츠 장르별로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9개의 미디어 선택 구조와 특성을 살펴본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르별로 9개의 미디어별 점유율을 살펴본 결과 지상파TV는 대부분의 콘텐츠 장르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TV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장르로는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교양, 오락, 드라마 등으로 나타났다. 케이블TV는 스포츠와 영화 분야에서 인터넷은 음악이나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장르에서 강점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콘텐츠 장르별로 각 미디어를 선택하려는 선호 집중도를 CR4와 HHI를 통해 측정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콘텐츠 장르에서 상위 4개 미디어를 중심으로 집중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10개 콘텐츠 장르에서 지상파TV 및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용자 집단을 구분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지상파TV 시청량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분적으로 장르에 따라 케이블TV 소비량이나 휴대폰 이용량, 성별, 소득별 차이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방송학회en_US
dc.subject콘텐츠 장르en_US
dc.subject미디어 경쟁en_US
dc.subject시장집중도en_US
dc.subjectcontent marketen_US
dc.subjectmedia genreen_US
dc.subjectmedia concentrationen_US
dc.title콘텐츠 장르별 이용자들의 미디어 선택 구조en_US
dc.title.alternativeUsers' Media Choice among Genre Market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한국방송학보-
dc.contributor.googleauthor전범수-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주연-
dc.relation.code2012212311-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MUNICATIO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dc.identifier.pidccblade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