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전범수 | - |
dc.date.accessioned | 2019-05-20T07:33:31Z | - |
dc.date.available | 2019-05-20T07:33:31Z | - |
dc.date.issued | 2008-11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 22, No. 6, Page. 361-389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9-0254 | - |
dc.identifier.uri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09461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00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10개의 콘텐츠 장르별로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9개의 미디어 선택 구조와 특성을 살펴본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르별로 9개의 미디어별 점유율을 살펴본 결과 지상파TV는 대부분의 콘텐츠 장르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TV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장르로는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교양, 오락, 드라마 등으로 나타났다. 케이블TV는 스포츠와 영화 분야에서 인터넷은 음악이나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장르에서 강점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콘텐츠 장르별로 각 미디어를 선택하려는 선호 집중도를 CR4와 HHI를 통해 측정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콘텐츠 장르에서 상위 4개 미디어를 중심으로 집중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10개 콘텐츠 장르에서 지상파TV 및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용자 집단을 구분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지상파TV 시청량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분적으로 장르에 따라 케이블TV 소비량이나 휴대폰 이용량, 성별, 소득별 차이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en_US |
dc.subject | 콘텐츠 장르 | en_US |
dc.subject | 미디어 경쟁 | en_US |
dc.subject | 시장집중도 | en_US |
dc.subject | content market | en_US |
dc.subject | media genre | en_US |
dc.subject | media concentration | en_US |
dc.title |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들의 미디어 선택 구조 | en_US |
dc.title.alternative | Users' Media Choice among Genre Markets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journal | 한국방송학보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전범수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박주연 | - |
dc.relation.code | 2012212311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COMMUNICATION[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 - |
dc.identifier.pid | ccblade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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