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준 의미 정보 자동 추출을 위한 이벤트 온톨로지 기반 비디오 주석시스템

Abstract

최근 효과적인 비디오 검색을 위한 다양한 비디오 주석 생성 기법들이 연구 중이며 특히 비디오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중심으로 검색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들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선행연구로서, 비디오에서 객체의 움직임 및 도메인 정보를 이용하여 객체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이벤트를 검출하기 위한 OLiVE 시스템 [1]을 제안하였으나 이벤트 추출 방식에 있어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이벤트 발생 조건 중 중요한 요소인 배경 및 장소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둘째로 행위 주체인 주 객체들의 도메인 정보를 기반으로 객체의 이벤트 관련성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것은 이벤트 추출의 정확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도메인 정보를 상세하게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이벤트를 추출함으로써 고수준의 이벤트 중심 비디오 주석을 생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