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방송을 위한 통합 미들웨어의 DSM-CC 아키텍처

Abstract

디지털 방송은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방송에서는 DSM-CC을 이용하여 MPEG-2 스트림을 통해 데이터를 전달하여 방송과 관련된 정보나 어플리케이션을 다룰 수 있다. 현재 DSM-CC는 디지털 방송을 위한 미들웨어마다 적절하게 변형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각각의 미들웨어에 따라 변형된 DSM-CC에 대해 분석하고 통합 미들웨어를 위한 DSM-CC 아키텍처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