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디자인 [知識 論叢], v.6, Page. 215-224
Abstract
21세기 대표 산업인 문화콘텐츠산업분야는 높은 부가가치를 지닌 지식 창조형 산업, 자국 문화와 상품의 이마지 제고 및 외래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산업이라는 문화 산업의 장점으로 선진국들은 물론이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다수 국가들 역시 문화콘텐츠산업을 미래형 산업으로 규정하고 문화산업을 육성, 해외진출을 확대해 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의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과정으로 아직까지는 문화콘텐츠의 미개척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아시아 국가 중 태국의 영화, 애니메이션 음반, 게임, 방송 등의 문화콘텐츠산업의 시장규모와 현황, 태국 정부차원의 지원정책, 그리고 현지에서 성공한 해외 문화콘텐츠 등을 조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현황, 시장분석 등을 통해 아시아 시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문화콘텐츠 개발이 본 연구의 취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