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션 리얼리티쇼와 현대 여성의 '통과의례' : <도전 수퍼모델> 서사분석을 중심으로

Keywords

오디션 리얼리티쇼; 통과의례; 제식적 의미; 서사분석; 〈도전 슈퍼모델〉; Audition Reality Shows; Ritual Meaning; Rite of Passage; 〈America's Next Top Model〉

Abstract

이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리얼리 티쇼인 <도전 슈퍼모델(America’s Next Top Model)>이 현대 여성들의 삶에 어떤 제 식적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도전 슈퍼모델>에 대한 서사분석을 통해 이 프로그램의 서사구조, 기술적·미학적 특성 등을 심층적으로 살펴 보았다. 분석 결과 <도전 슈퍼모델>은 기존의 오디션 리얼리티쇼가 갖고 있는 보편적 인 경쟁구도의 ‘통과의례’를 기본적인 서사구조로 삼고 있으며, 여기에 젊은 여성들의 욕구와 가치관을 반영하는 ‘외모의 변신’, ‘자유, 개인성, 이동성’ 등을 중요한 요소로 첨가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마지막으로 오디션 리얼리티쇼에 내재된 젊은 여성들의 ‘통과의례’ 서사가 사회적·문화적 이동성이 증가하는 글로벌 여성 공동체에 어떠한 사 회문화적 의미를 갖는지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