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iving Simulator를 이용한 유출지점 경로안내용 VMS 적정 설치위치 결정에 관한 연구

Keywords

주행시뮬레이터; 가변전광표지; 인적요소; 지능형교통체계; 교통우회; Driving Simulator; Variable Message Sign; Human Fact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Traffic Diversion

Abstract

가변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는 운전자에게 교통소통 및 돌발상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주는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 중요 구성요소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출연결로 전방에 설치되어 운전자에게 경로전환정보를 제공해주는 VMS의 설치위치를 운전자의 주행행태 및 교통안전을 고려하여 결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Driving simulator를 이용하여 경로전환 정보제공 시 다양한 VMS 이격거리에 따라 안전하게 유출연결로에 진입하는가를 평가하였다. 피실험자의 인적사항과 차량의 주행특성, 이격거리 그리고 유출연결 로 진입여부 등의 자료에 binary logistic regression과 factor analysis 기법을 적용하여 유출연결로 진입성공확률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형의 산출물인 성공확률을 이용하여 유출연결로로부터 VMS까지의 이격거리를 추정하는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ITS 계획가 및 설계기술자의 VMS 설치위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