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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익기-
dc.date.accessioned2019-05-16T05:02:56Z-
dc.date.available2019-05-16T05:02:56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6, No. 4, Page. 205~215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8494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4312-
dc.description.abstract1980년대 후반부터 선진외국에서 ITS 정책과 연구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한 이후 정적 노선배정(Static Traffic Assignment)의 현실 정책 응용에 한계에 직면하면서 동적노선배정(Dynamic Traffic Assignment)에 대한 연구가 초점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 급속한 연구 발전이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인 정책분석 가능성을 고려하여 노선선택행태(route choice behavior) 는 거시적 모형이고, 차량의 네트워크 상 동적위치배정(dynamic network loading)은 미시적 모형 그리고 교통류는 단순화된 미시적 모형(microscopic model)이 적용된 시뮬레이션 기반의 Dynameq 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 내용은 우리나라 전국 고속도로 네트워크와 동적 O/D자료로 동적노선배정 분석 한 결과인 추정치와 관측 링크 교통량과의 차이를 비교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모형의 현실적 정책분석 가능성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체계에 있어 영업소에서 영업소 간의 동적 O/D자료가 TCS(Toll Collection System)자료를 통해 정확하게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였으며, 순수하게 동적노선배정 모형 자체의 현실적 묘사능력을 시간대별 관측 교통량과 비교 검증함으로써 정책응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동적노선배정 분석 예제로 버스전용차로 정책에 대한 동적 분석과 정책 효과를 분석하였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동적노선배정en_US
dc.subjectTCS 관측 OD자료en_US
dc.subject동적 네트워크 정산en_US
dc.subject중앙버스전용차로 정책en_US
dc.subjectDynamic Traffic Assignmenten_US
dc.subjectOD data from Toll Collection Systemen_US
dc.subjectDynamic Network Calibrationen_US
dc.subjectExclusive median Bus-Lane Policyen_US
dc.title고속도로 TCS 자료를 활용한 동적노선배정의 네트워크 정산과 검증en_US
dc.typeArticleen_US
dc.contributor.googleauthor정상미-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익기-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ikki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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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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