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출퇴근-통학 통행여정의 통행고리 패턴 특성 연구

Abstract

통행자의 통행선택 행태에 대한 연구는 교통수요분석의 근간이 되는 기초 연구 분야이다. 현재에 이르기까지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분석방법은 통행기반(trip-based)의 교통수요분석에 의한 방법이다. 즉 통행기반 수요분석의 경우는 처음의 통행출발지(예: 집)에서 출발하여 활동목적지에 도착한 후 원하는 활동이 완료되면 다시 처음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피스톤 형태(piston-type)의 통행여정(tour)을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분석하여 왔다. 하지만 통행패턴을 좀 더 현실적 현상과 유사하게 묘사하고자 하는 노력으로써 활동기반(activity-based)의 교통수요분석을 정책분석에 실용성 있게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그동안 꾸준히 진행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