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근육 수축시 주파수 분석을 위한 근전도 신호 안정성 평가

Evaluation of the Signal Stationarity for EMG Frequency Analysis during the Shoulder Muscle Contraction

본 연구는 어깨의 굽힘각도에 따라 측정된 근전도 신호의 윈도우 크기에 따른 신호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근전도 신호는 어깨의 굽힘각도 3 수준(60°, 90°, 120°)와 중립자세 일 때, 30% MVC(maximum voluntary contraction)의 힘으로 등척성 수축을 실시하였다. 신호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250, 500, 1000, 2000㎳ 크기의 윈도우로 나누고, 각 윈도우를 Reverse Arrangement Rest 와 modified Reverse Arrangement Rest 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Reverse Arrangement Test 와 modified Reverse Arrangement Test 모두 실험환경과 분석환경에 따라 신호의 안정성이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Reverse Arrangement Test 의 경우 윈도우 크기가 증가할수록 신호의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근육의 종류에 따라 안정성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깨 근육 수축시 근전도 주파수 분석에서 500㎳ 윈도우 크기는 근전도 신호의 비안정성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근전도 신호 분석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