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실험적 클러스터 구축 및 성능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두 가지 형태의 Hadoop 기반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기본적인 성능특성을 분석한다. 성능이 다른 소수의 노드들로 구성한 이질적 클러스터와 총 40개의 동일한 성능을 가진 노드로 구성한 동질적 클러스터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응용프로그램 Wordcount와 Randomtextwrite를 실행시키면서 데이터 블록 크기와 노드 수에 따라 변하는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시간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클러스터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