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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에닝의 『목욕하는 여인들』에 나타난 여성상

Title
티에닝의 『목욕하는 여인들』에 나타난 여성상
Author
이재복
Keywords
여성주의; 여성성; 욕망; 서사; 남성중심주의. 남성성; 통과제의; 여성적 본성; 女權主義; 女性性; 欲望; 敍事; 男性中心主義. 男性性; 通過祭儀; 女性的本性
Issue Date
2017-12
Publisher
국제비교한국학회
Citation
비교한국학(Comparative Korean Studies), v. 25, No. 3, Page. 241-263
Abstract
티에닝의 _목욕하는 여인들_에서 제기하고 있는 문제는 새로운 여성 주체와 여성성에 대한 모색을 담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여성의 본성과 원형에 가 닿으려는 시도는 통과제의라는 방식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여성의 존재성이 출현한다. 여성의 정체성과 존재 일반에 대한 작가의 의도가 인샤오탸오와 탕페이 등 여성 인물들의 의식과 행동 속에 내재해 있다. 특히 인샤오탸오가 보여주고 있는 일련의 통과제의의 과정은 작가가 지향하는 바와 다르지 않다. 이 통과제의의 과정은 여성 혹은 여성성이 완성된 것이 아니라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도정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설의 결말이 다소 낭만적인 전망으로 기운 것은 작가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것일 수도 있고 또 현실 상황에 대한 작가의 실존적 절박함이 반영된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일련의 사실은 티에닝 소설의 성격뿐만 아니라 그녀가 겨냥하고 있는 여성주체의 성격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에 값한다. 하지만 여기에서 정작 중요한 것은 그녀의 소설에 드러나는 여성 주체의 보편적 감각이다. 여성 주체의 탄생이 지니는 여성 혹은 여성성과 관련된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영역의 확보 못지않게 주체의 의식과 행위가 얼마나 인류 전반에 대한 보편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여성의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영역의 확보는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 보편의 어떤 가치와 의미를 아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할 때 의미가 있다. 여성의 본성이나 원형이 남성의 이념이나 제도화된 권력에 의해 훼손되거나 왜곡되어 그 존재성을 온전히 드러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차이’라는 운동성의 차원에서 정치화하는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작가가 이 소설에서 그려내고 있는 여성 주체와 여성성의 모습이 다소 낯설거나 이상화된 경향을 보이는 이유가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작가의 유려한 감각과 여성 특유의 섬세함이 여성의 본성과 원형의 세계를 환기하는데 모자람이 없지만 문제는 이것을 어떻게 소설 속에서 배경의 차원으로만 존재하는 현실의 세계와 연결하여 서사의 장을 확장하느냐 하는 데에 있다. 여성의 성적 정체성을 억압하고 위협하는 중요 요인 중에 하나는 사회의 권력 구조일 것이다. 작가의 의도가 ‘이데올로기의 요소 배제, 순수한 인간의 본성에의 천착, 문학의 원형탐색, 세계와 인류와의 소통’1에 있다고 하지만 이것이 가능하려면 역으로 이데올로기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을 통한 비판, 순수하지 못한 인간 본성에 대한 탐색, 문학의 현상과 세계와 인류와의 불통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것은 여성 혹은 여성성의 모색에서 필요한 것이 배제의 논리가 아니라 포괄의 논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여성과 여성성이 남성과 남성성을 배제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그것들을 내재하고 있을 때 그것이 바로 이상적인 존재의 형식인 것이다. 中國女作家鐵凝是執着地對女性的生存條件,命運及覺醒問題摸索過來的女權主義系的作者。?的這種傾向在?同年輩作家劉震雲、閻連科、方方、池莉等所表現的黑色幽默或新寫實主義或狂想現實主義等是有一定的距離。這意味着?的小說不拘束于中國文壇的主流,有着自己獨特的摸索世界的見解和追求。 鐵凝的小說反映出的女權主義,幷不是對男性中心主義和男權主義的意識形態以及制度的否定與解體視爲最終的目的。而是把女性性的本性和原形的探索作爲目的。與此關聯,鐵凝提出‘大浴女’這種意味深長的象征。在《大浴女》里洗?有着弘揚精神的意義。作者通過一連的洗刷女性的亢臟過程,想要去發現女性之天生和原形。這種作者的意圖是讓?的小說,區別于其他男性作者和女權主義系的小說,去創造一個標新立異的世界。在小說里?不到女性洗?的身影是因爲,洗?不是用眼睛能看得到的身體的行爲,而是形成于用眼睛看不到的精神的角度。如果說洗?的隱喩是針對精神的弘揚的話,在這個小說里寫出的‘通過祭儀(initiation)’方式是體現?的最佳選擇。 在鐵凝的《大浴女》中提出地値得?目的問題是,?帶有對新的女性主體和女性性的摸索。作者對女性的本體性與存在的意圖,內在于唐菲和尹小跳等女性人物的意識和行爲里。尤其,尹小跳所表現的一連的‘通過祭儀’與作者志向相差不大。這種‘通過祭儀’過程的意味着女性或女性性不是已經完成的,而在于向?前行的途徑。小說的結尾多少傾向于浪漫的前景,這或許是因爲反映了作者的個人取向,又或者是反映了作者對現實情況現存的迫切感。 値得?目的這一系列的事實,不僅決定鐵凝的小說風格的原因,還對?所針對的女性主體性格起着重要的作用。但是在這里眞正重要的是,在?小說里顯露出對于女性主體普遍的感覺。像女性主體誕生所具有的女性或女性性有關聯的確保自律和獨立性的領域,同樣重要的一点是,主體的意識和行爲能不能確保對全人類的普遍性。 雖然作者流麗的感覺和女性特有的細?,對喚起女性的本性和原形的世界毫无不足之處。但問題在于,如何讓只存在于小說背景的現實世界與此相連去敍事的問題。壓抑和威脅女性性本體中重要的一点,可能是社會權利的結構。雖說作者的意圖在于“排除意識形態的要素,穿鑿人類純粹的本性,探索文學的原形,與世界和人類的溝通”。但是爲了達到本來意圖,反過來通過積極受容對意識形態的批判,對不純粹的人類本性的探索,對文學的現象與世界和人類溝不通的理解要作爲前提。這意味着女性或女性性摸索所必要的,不是排除的倫理,而是包括的倫理。女性和女性性不是排除男性和男性性,而是?內在包含男性和男性性時,就是存在的理想方式。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7187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3817
ISSN
1226-2250
DOI
10.19115/CKS.2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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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E](국제문화대학) > KOREAN LANGUAGE & LITERATURE(한국언어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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