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지수를 활용한 우리나라 가뭄전이 관계 분석

Investigation of Drought Propagation in South Korea Using Drought Indices

가뭄은 기상학적, 농업적, 수문학적, 사회경제적 가뭄으로 구분되며, 기상학적 가뭄에서 수문학적 가뭄으 로 가뭄이 이동되는 현상을 가뭄전이(drought propagation)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가뭄지수인 SPI(Standardized Precipitation Index)와 PHDI(Palmer Hydrological Drought Index)를 활용하여 우리나라에 서 가뭄전이 현상을 검토하고, 그 특성을 도출하였다. SPI와 PHDI로 가뭄 발생기간을 비교하여 PHDI의 가 뭄 시작 시점이 지체되는 가뭄전이 현상이 확인되었으며, SPI에서 PHDI로 가뭄이 발달할수록 가뭄의 지속기 간이 증가하고, 평균 심도가 감소하였다. 가뭄전이로 발생되는 지체 현상 및 심도 감쇠 이외에도 본 연구에 서는 기상학적 가뭄에서 수문학적 가뭄으로 전이가 발생될 확률 산정을 위하여 조건부 확률을 계산하여 전 이 발생이 쉽게 이루어지는 지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뭄전이 현상으로 발생 되는 특성들을 도출함으로써, 지역별 가뭄전이 특성을 확인하였다.

SPI; PHDI; 가뭄전이; 조건부 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