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해밀톤 호텔 계획안 - 개구부에 의한 공간분석을 바탕으로

Abstract

현대사회는 대중매체나 전문화된 매개체에 의해 빠르게 정보를 얻고 전달하고 있어 시각에만 의존하는 단편적인 이미지의 중요성만 대두되고 내재된 의미는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상 속에서 공간, 더 나아가 공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공간으로부터 설계가 진행되는 건축 프로세스로 프로젝트를 계획하려한다. 좋은 공간에 대한 연구는 공간과 매스를 동시에 통제하는 요소인 건축적 개구부에 주목하여 진행하였고, 결론으로 어떠한 개구부와 어떠한 외부요소가 관계를 가지냐에 따라서 좋은 공간이 결정된다. 이러한 관계를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호텔과 메인 부속시설인 스파를 프로그램으로 하는 새로운 이태원 해밀톤 호텔을 계획하려 한다. 계획할 시 이 사이트에 3600그리드 벽이 채워져 있다고 가정하고 그 벽에 개구부를 계획하면서 공간들이 구성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