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초학자의 중국관련 전공 교육과정 경험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Keywords

한어교학(漢語敎學); 중문전업(中文專業); 정성연구(定性硏究); 채방(采訪); 녹취기녹(錄取記錄); Chinese Education;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Major; Qualitative research; Interview; Transcripts

Abstract

최근 중국어를 배우는 한국인이 매우 많아지면서 국내 대학의 중국관련 전공 학생들 중에도 많은 학생들이 중국어 학습경험이 있으며, 이미 상당한 수준의 중국어를 구사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중국어 학습경험 없이 중국관련 학과에 입학한 학생들도 여전히 존재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으로 그들이 어떤 경험을 겪어왔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기법으로는 심층 인터뷰 기법을 활용하였고, 총 5개 그룹 22명의 학습자가 연구참여자로서 인터뷰에 응했으며, 인터뷰 내용은 비디오 카메라와 녹음 기를 활용하여 녹화 및 녹음하여 녹취록을 작성한 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중국어 학습 경험 없이 중국 관련학과에 입학한 학습자들은 크게 세 단계 과정을 거친다고 볼 수 있었는데, 먼저 중국어 학습을 시작함에 있어 그들의 학습동기는 매우 낮았으며, 학습이 시작된 후 언어적 환경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최종적으로 이를 극복하고 만족을 느끼거나 극복하지 못해 아쉬움을 느끼는 과정을 거치고 있었다.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해 이들의 경험과정을 관찰 분석함으로써 보다 더 그들을 이해하고 제도적으로나 교수법적으로 보완될 부분이 무엇인가에 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