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입체영상 기술의 OOH 광고 크리에이티브 적용에 관한 전문가 인식 조사 연구

3D 입체영상 기술의 OOH 광고 적용에 관한 실무적 제안점을 제시하고자 관련 문헌을 통해 무안경 기술을 중심으로 한 3D 광고 사례를 조사하고,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전문가의인식 내용 및 제언사항을 분석하였다. 관련문헌을 바탕으로 기술 수준과 유형을 분류하고내용분석을 실시한 결과, 3D 영상의 화면 크기는 무안경 기술 수준과 입체/단순 유형 수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로는 첫째, 전반적으로 3D 입체영상 광고가 전통적인 ATL 광고영역보다 새로운 OOH 광고 시장에서 더 빠르게 전개될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 둘째, 3D OOH 광고에 적합한 제품 및 커뮤니케이션 형식으로는 체험적 요소가 강한 상품 및 프로모션 형식이 언급되었으며, 광고의 소구점이 속력과역동성, 입체감, 사실감, ‘맛감(Sizzle감)’ 등인 경우가 유용할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셋째, 표현 특성 및 실행 아이디어와 관련하여 대화면 및 수준 높은 표현 기술이 전제되어야할 것이라는 응답이 복수로 수집되었다. 넷째, 시장 적용의 제약점으로는 보행자의 혼란문제, 신체적인 불편함 등 사용자의 휴먼팩터에 대한 우려, 기술수준 및 법제지원과 맞물린 불확실한 사업성 문제 등이 정책기관 종사자와 미디어 전문가로부터 제기되었으며, 전반적으로 전통매체 산업을 고려한 균형적 산업발전 방안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많았다.

3D 무안경; 홀로그램; 몰입; 현저성; 시각적 피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