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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심성욱-
dc.date.accessioned2019-04-17T08:09:50Z-
dc.date.available2019-04-17T08:09:50Z-
dc.date.issued2016-05-
dc.identifier.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 9, No. 2, Page. 7-30en_US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45803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2304-
dc.description.abstract3D 입체영상 기술의 OOH 광고 적용에 관한 실무적 제안점을 제시하고자 관련 문헌을 통해 무안경 기술을 중심으로 한 3D 광고 사례를 조사하고,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전문가의인식 내용 및 제언사항을 분석하였다. 관련문헌을 바탕으로 기술 수준과 유형을 분류하고내용분석을 실시한 결과, 3D 영상의 화면 크기는 무안경 기술 수준과 입체/단순 유형 수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로는 첫째, 전반적으로 3D 입체영상 광고가 전통적인 ATL 광고영역보다 새로운 OOH 광고 시장에서 더 빠르게 전개될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 둘째, 3D OOH 광고에 적합한 제품 및 커뮤니케이션 형식으로는 체험적 요소가 강한 상품 및 프로모션 형식이 언급되었으며, 광고의 소구점이 속력과역동성, 입체감, 사실감, ‘맛감(Sizzle감)’ 등인 경우가 유용할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셋째, 표현 특성 및 실행 아이디어와 관련하여 대화면 및 수준 높은 표현 기술이 전제되어야할 것이라는 응답이 복수로 수집되었다. 넷째, 시장 적용의 제약점으로는 보행자의 혼란문제, 신체적인 불편함 등 사용자의 휴먼팩터에 대한 우려, 기술수준 및 법제지원과 맞물린 불확실한 사업성 문제 등이 정책기관 종사자와 미디어 전문가로부터 제기되었으며, 전반적으로 전통매체 산업을 고려한 균형적 산업발전 방안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많았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en_US
dc.subject3D 무안경en_US
dc.subject홀로그램en_US
dc.subject몰입en_US
dc.subject현저성en_US
dc.subject시각적 피로도en_US
dc.title3D 입체영상 기술의 OOH 광고 크리에이티브 적용에 관한 전문가 인식 조사 연구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9-
dc.relation.page7-30-
dc.relation.journal광고PR실학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운한-
dc.contributor.googleauthor심성욱-
dc.contributor.googleauthor손보욱-
dc.relation.code201601822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MUNICATIO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dc.identifier.pidswsjah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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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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