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tooth Low Energy 보안 취약점에 관한 연구

Abstract

Bluetooth LE 기술은 IoT 환경에서의센서노드와같은 제한된노드들의데이터를무선으로송수신하기 위해사용된다. 그러 나 Bluetooth LE의 보안 취약점으로 인해 송수신 되는 데이터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 Bluetooth LE의 보안 취약점은 STK generation 단계에서 STK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TK의 가짓수가 적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Bluetooth LE 보안 절차에 대해 조사하고 pairing 과정에서 공격자가 어떻게 암호화 키를 찾아낼 수 있는 지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