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쳐말하기와 학습자 반응의 관계: KSL 맥락에서의 시‧종단적 연구

Keywords

수정적 피드백; corrective feedback; 고쳐말하기; recast; 학습자 반응; learner uptake; 학습자 수정; repair

Abstract

본 연구는 원어민 화자의 수정적 피드백과 학습자 반응(uptake)의 관계를 7개월간의 시.종단적 자료를 통해 검토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고쳐말하기(recasts)의 언어적 초점이 학습자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학습자의 유창성이 향상됨에 따라 원어민 화자의 고쳐말하기에 대한 학습자 반응이 변화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한 명의 한국인 원어민 화자와 두 명의 영어 화자의 대화를 2주에 한 번 7개월 동안 관찰, 녹음하여 이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는 발음 오류에 관한 고쳐말하기가 조사 오류 고쳐말하기 보다 더 많은 학습자 반응(62% vs. 36%)과 수정(47% vs. 24%)을 이끌어 냈다. 또한 학습자의 한국어 유창성이 향상됨에 따라 조사 오류 고쳐말하기는 점진적으로 더 많은 학습자 반응과 수정을 불러 일으켰다. 본 연구 결과는 고쳐말하기의 길이와 학습자가 집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자원(attentional resources)의 제약으로 설명하였다. (한양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