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다미-
dc.date.accessioned2019-04-15T07:15:07Z-
dc.date.available2019-04-15T07:15:07Z-
dc.date.issued2015-12-
dc.identifier.citation이중언어학, v. 61, Page. 191-214en_US
dc.identifier.issn1229-1757-
dc.identifier.uri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379326-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195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원어민 화자의 수정적 피드백과 학습자 반응(uptake)의 관계를 7개월간의 시.종단적 자료를 통해 검토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고쳐말하기(recasts)의 언어적 초점이 학습자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학습자의 유창성이 향상됨에 따라 원어민 화자의 고쳐말하기에 대한 학습자 반응이 변화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한 명의 한국인 원어민 화자와 두 명의 영어 화자의 대화를 2주에 한 번 7개월 동안 관찰, 녹음하여 이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는 발음 오류에 관한 고쳐말하기가 조사 오류 고쳐말하기 보다 더 많은 학습자 반응(62% vs. 36%)과 수정(47% vs. 24%)을 이끌어 냈다. 또한 학습자의 한국어 유창성이 향상됨에 따라 조사 오류 고쳐말하기는 점진적으로 더 많은 학습자 반응과 수정을 불러 일으켰다. 본 연구 결과는 고쳐말하기의 길이와 학습자가 집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자원(attentional resources)의 제약으로 설명하였다. (한양대학교)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the research fund of Hanyang University (HY-2015-G).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이중언어학회en_US
dc.subject수정적 피드백en_US
dc.subjectcorrective feedbacken_US
dc.subject고쳐말하기en_US
dc.subjectrecasten_US
dc.subject학습자 반응en_US
dc.subjectlearner uptakeen_US
dc.subject학습자 수정en_US
dc.subjectrepairen_US
dc.title고쳐말하기와 학습자 반응의 관계: KSL 맥락에서의 시‧종단적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Relation Between Recast and Uptake: A Longitudinal Study in KSL Context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61-
dc.relation.page191-214-
dc.relation.journal이중언어학-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다미-
dc.relation.code2015039761-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 CULTURE-
dc.identifier.pidleedami-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E](국제문화대학) > ENGLISH LANGUAGE & CULTURE(영미언어·문화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