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상길-
dc.date.accessioned2019-04-02T07:28:38Z-
dc.date.available2019-04-02T07:28:38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v. 28, No. 3, Page. 411-436en_US
dc.identifier.issn1229-0696-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50786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137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조직 내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단순히 기업의 ‘의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긍정적 인식 증진’이라는 적극적인 ‘투자’가 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경험적으로 뒷받침하고자 11843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세 시점에 걸친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 정도가 높아질수록 그들은 더 큰 일의 의미를 느끼게 되고, 결국 이를 통해 그들의 조직 동일시가 향상됨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기법을 적용하여 각 변인들 간의 통합적 관계 모형을 설정하고 그 적합도를 확인하였다. 상관 분석 결과,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일의 의미, 조직 동일시 등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구조 모형 분석 결과 지각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일의 의미를 매개로, 조직 동일시를 향상시켰다. 위의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함의와 한계점 등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tested whether meaning of work mediated the link between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In order to examine the hypothetical model, 11843 employees were sampled across three time poin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hypothetical model explaining the structural paths and the goodness of fit of the model were evaluated. The results showed that meaning of work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 study as well as suggestions for future studies were discussed.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심리학회en_US
dc.subject지각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en_US
dc.subject일의 의미en_US
dc.subject조직 동일시en_US
dc.subject매개 모형en_US
dc.subject구조 방정식en_US
dc.subject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en_US
dc.subjectMeaning of Worken_US
dc.subjectOrganizational Identificationen_US
dc.subjectStructural Equation Modelingen_US
dc.subjectLongitudinal Research Designen_US
dc.title“선한 행위를 통한 일의 의미 발견”: 지각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일의 의미를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en_US
dc.title.alternative“Finding Meaning of Work Through a Good Action” : The Mediation Effect of Meaning of Work between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28-
dc.relation.page411-436-
dc.relation.journal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병직-
dc.contributor.googleauthor지원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전상길-
dc.relation.code2015040425-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dc.identifier.pidsgjeon-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