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BOK기반 해외 Green-Field ERP 구축 Risk관리 사례: 브라질 철강분야

Abstract

국내 기업들의 해외법인 및 사업장 운영에 따른 ERP 수요가 발생하고 내수시장의 성장한계로 ERP 구축 서비스 업체들의 해외 진출이 공격적으로 전환되고 있는 요즈음 Risk 또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PMBOK 지식영역 기반 해외 Green-Field ERP 구축 프로젝트 사례의 Risk 관리 항목들을 분석해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주요 고려사항들을 제안한다. 본 사례는 국내 철강기업의 브라질 제철소 건설 착수와 병행해 정보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ERP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 경우이다. 본 사례에서 진행되는 Green-Field ERP 구축 프로젝트에서 적합한 인력들의 투입이 핵심 Risk였다. 프로젝트의 불명확한 상황들과 불확실성이 상존했으며 EPC 기반 계약구조에 따른 이해관계자 관리의 복잡성이 큰 경우였다. 본 논문은 프로젝트 수행경험 기반 Green-Field 장기 해외 프로젝트 수행 시 Risk 제거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안한다. 본 논문이 제안한 Green-Field 장기 해외 프로젝트 수행 시 Risk제거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프로젝트 착수시점부터 사전 검토되어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통해 주어진 기간 내 모든 업무들이 완료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실패를 방지하는 프로젝트 완수의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