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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콘텐츠산업육성사업의 경제적 효과분석 사례

Title
디지털콘텐츠산업육성사업의 경제적 효과분석 사례
Author
임규건
Keywords
디지털콘텐츠; 디지털콘텐츠산업; 디지털콘텐스산업육성사업; 경제효과; DC; Digital Content
Issue Date
2016-11
Publisher
한국경영정보학회
Citation
2016년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Page. 41-47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디지털콘텐츠산업육성사업의 경제적효과를 분석하여 정부의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육성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경제적 효과평가모델을 증가 된 매출액 / 수익액 , 신규고용창출효과 , 지적재산권 창 출효과 , 해당 관련업무 비용절감효과 , 고용창출효과 , 창업투자금 등의 요소를 도출하여 구성하였다 . 디지 털콘텐츠산업육성사업에 2014 년에서 2015 년에 2,113 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 이를 통해 2015 년 디지털콘텐츠산업육성사업에 참여했던 266 개 기업들 ( 교육훈 련 대상자 개인을 수혜기업으로 간주할 경우 467 개 사 ) 의 매출액 , 순수익 , 인건비 , 지적 재산권 등 각기관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디지털콘텐츠사업을 6 개의 대분류와 26 개의 사업으로 분류하여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 이를 통해 매출액기준으로는 3,257 억 원 의 효과가 도출되었으며 , 개별 사업 분야별로는 차 세대융합형콘텐츠산업육성이 가장 높은 효과를 보여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그러나 디지털콘텐츠산 업의 특성상 투입에 대한 효과가 나타나는데 걸리는 시차가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시차적으로 효과산 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s://www.earticle.net/Article/A28906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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