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알고리즘을 이용한 초고속 위협체의 도래각 추정시 도플러 영향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 multiple signal classification (MUSIC)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초고속 위협체의 도래각을 추정하는 경우에 대한 도플러 영향 분석을 하였다. 도플러 영향을 고려했을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대하여 SNR, snapshot 의 개수, DOA 에 따른 성능 비교를 모의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MUSIC 을 이용하여 초고속 위협체의 도래각을 추정할 경우 도플러의 영향을 고려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