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다항식 근의 패턴을 이용한 BCH 부호의 생성다항식 추정 기법

Abstract

오류정정부호는 통신 시스템에서 디지털 데이터를 신뢰성 있게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오류정정부호 중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BCH 부호를 통해 데이터가 부호화되어 전송될 경우, 수신측이 어떠한 BCH 부호를 사용하였는지를 모른다면 수신측에서는 해당 데이터의 복호를 위해 생성다항식을 추정하여야 한다. 하지만 채널을 통과하여 오류가 포함된 데이터의 경우 생성다항식을 추정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본 논문은 수신측에서 수신 데이터를 이용하여 생성다항식의 근의 패턴을 파악하여 생성다항식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제안된 기법의 복원 성능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