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입출력 시스템에서 반복 부호를 위한 효율적인 후보 리스트 구성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다중 입출력(Multiple-Input Multiple-Output, MIMO)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연판정 출력 검출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 LSD(List Sphere Decoding) 기법에서 반복적인 SD(Sphere Decoding) 알고리즘 수행으로 인한 복잡도 증가와 후보 리스트에서 모든 비트의 LLR(Log Likelihood Ratio)을 계산할 수 없는 경우 발생하는 성능 저하를 보완하여, 간단한 후보 리스트 구성 과정을 통해 낮은 복잡도로 연판정 값을 출력할 수 있는 새로운 신호 검출 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