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ralized-RAN에서 프론트홀 링크를 위한 무손실 IQ 데이터 압축 기술 적용 관련 연구

A Study on the Scheme of Lossless IQ Data Compression for Front-Haul Link in Centralized-RAN

본 논문은 이동통신 트래픽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효율적인 트래픽 분산, 데이터 전송 등을 위한 해결책으로 Centralized-Radio Access Network(C-RAN) 구조가 제안되었다. 그러나 미래에는 현재의 이동통신 트래픽보다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게 될 것 이다. 현재의 이동통신 네트워크 구조로는 미래에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IQ 데이터 압축 방법이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 무손실 IQ 데이터 압축 기술인 허프만 부호화를 적용하여 IQ 데이터의 압축률과 Error Vector Magnitude(EVM) 등을 측정하였다. 또한, 허프만 압축 기술을 LTE 환경에 적용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및 정보통신기술연구진흥센터의 정보통신방송연구개발사업 일환으로 수행하였음. [B0717-16-0017, 광 IP 네트워크 기반 스마트 미디어 양방향 연동을 위한 RF-signal over IP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