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NET(Vehicle ad hoc Network)환경에서 주요 주행환경(교외, 터널) 분석 및 주행 환경 별 채널모델 연구

Abstract

최근 VANET(Vehicle Ad-hoc Network) 통신 환경에 관한 연구가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 중이며, 실차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시뮬레이터를 통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본 논문은 실제 주행환경과 유사한 환경을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에 적용하기 위해서 다양한 주행환경 중 교외환경과 특수 환경인 터널환경을 대표 주행환경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교외환경과 터널환경에 따라 적합한 채널 모델(페이딩, 경로 손실 모델)에 관한 연구를 한다. 또한 주행환경 별 실차테스트를 위한 주행환경 분석후 주요 파라미터를 세분화하는 연구를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