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환경에서 LR-UWB 페이딩 채널 모델 비교 및 검증

The Verification of LR-UWB Fading Channel Model in Indoor Environment

본 논문은 각기 다른 크기의 공간이 긴 복도로 연결되어 있고 가구나 얇은 칸막이가 산재한 실내 사무실 환경에서 저속 초광대역(LR-UWB) 시스템에서 Rayleigh, Rician 그리고 Log-normal 페이딩 채널 모델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고 해당 환경에서 기존의 페이딩 채널 모델에 대하여 Chi-square 페이딩 채널 모델이 가지는 성능 향상을 확인하였다. LR-UWB 시스템은 3.1∼4.9GHz 영역에 대해 BPSK 변조 방식을 거친 신호를 발생시킨 후 IEEE 802.15.4a에서 제시한 LOS와 NLOS 환경에서의 실내 사무실 채널 모델을 적용하였다. 수신 측에서는 제안한 4가지 페이딩 채널 모델을 적용하여 각 채널 모델별 BER의 성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