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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윤형-
dc.date.accessioned2019-03-15T00:15:12Z-
dc.date.available2019-03-15T00:15:12Z-
dc.date.issued2015-04-
dc.identifier.citation홍보학연구, v. 19, No. 2, Page. 1-21en_US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24578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81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의 위기 상황에서 발현된 공중의 심정(心情)이 위기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수도권 대학의 대학생 1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연구 결과, 공중의 심정은 사고 위기 상황보다 범죄 위기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위기 책임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과, 변명,동정 전략을 사용했을 때 심정은 두 위기 유형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낮아진 심정은 전략수용성과 명성, 구전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심정이 낮아질수록 전략수용성, 명성, 구전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위기커뮤니케이션에서 심정의 영향력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SCCT) was developed in Western cultures and has been extensively tested in these same cultures; consequently, the scope of theory building has been limited. The present study brings a cultural context to SCCT by exploring the role of Shimcheong that may influence crisis response decision making in a non-Western culture-namely, Korea. In a 2(crisis types, accident/transgression) x 4(Crisis response strategies, denial/excuse/apology/sympathy) between subject design experiment study, we found that Shimcheong did influence crisis responsibility; crisis response strategies (e.g.,excuse, apology, sympathy)did decrease the level of Shimcheong generated from crisis; and finally Shimcheong had a significant impact on account acceptance, reputation, and word-of-mouths.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are discussed.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PR학회en_US
dc.subject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SCCT)en_US
dc.subjectShimcheongen_US
dc.subjectCultureen_US
dc.subjectCrisisen_US
dc.subjectCrisis responsibilityen_US
dc.subjectReputationen_US
dc.subject상황적 위기커뮤니케이션 이론(SCCT)en_US
dc.subject심정en_US
dc.subject문화en_US
dc.subject전략수용성en_US
dc.subject명성en_US
dc.subject구전의도en_US
dc.subject위기 책임성en_US
dc.title한국의 위기커뮤니케이션과 심정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mpact of 'Shimcheong' on Crisi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19-
dc.relation.page1-21-
dc.relation.journal홍보학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이슬-
dc.contributor.googleauthor최윤형-
dc.relation.code2015040233-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MUNICATIO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dc.identifier.pidyoonhye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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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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