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I 통신 기반의 고속도로 합류구간 충돌 방지 알고리즘 개발

Keywords

충돌 판단; 충돌 시간; 차량-인프라 간 통신; 안전 경고; 고속도로 합류; Collision detection; Time to collision; V2I; Safety warning; Freeway ramp merging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V2I 통신을 활용한 고속도로 합류구간 차량 충돌 예측 및 경고 알고리즘을 다룬다. 고속 도로 본선과 유입 연결로에서 주행 중인 차량의 위치, 속도, 가속도 등의 정보를 V2I 통신이 가능한 RSU(Roadside Unit)에서 수신하여 각 차량에 대해 예상되는 합류지점까지의 도달 시간을 산출하고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전송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상용 소프트웨어인 PreScan에 서 제공하는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모듈과 SAE J2735의 BSM(Basic Safety Message) 형식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한 알고리즘 검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