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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M(Super Super Market) 입점이 주변 상권 소상공인에게 미치는 업종별 영향 분석

Title
SSM(Super Super Market) 입점이 주변 상권 소상공인에게 미치는 업종별 영향 분석
Other Titles
The Impact of SSM store to small business of industry class on nearby commercial district: An Empirical Analysis of Commercial Areas in Gyeonggi Province
Author
이응호
Alternative Author(s)
Lee, Eung Ho
Advisor(s)
장석권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경기 불황이 지속됨에 따라 소상공인을 보호해야한다는 사회적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그 일환으로 SSM(Super-SuperMarket)에 대한 규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SSM이 소상공인 상권의 침체를 가져온다는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하고 이는 근본적으로 정확한 데이터(Data)의 부재 때문이다. 소상공인의 매출액에 관한 데이터를 구하기 어려울뿐더러 진행된 연구의 대부분은 소상공인이 주관적으로 응답한 설문 조사에 의해 수집되었기 때문에 그동안 정확한 정보를 산출하지 못했다. 본 연구는 빅 데이터(Big Data)로 통용되는 카드사의 매출 데이터와 통신사의 인구 및 상가업소 데이터 그리고 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SSM 점포 인허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SSM 입점이 주변 상권 소상공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업종별로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권을 상권 내에 있는 업종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일종의 복잡한 생태계로 접근했다. 업종을 연구단위로 하여 SSM 상권 내 소상공인 업종들의 매출액 밀도와 점포수 밀도의 관계를 멱함수 관계로 표현하고 SSM과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실증 분석했다. 연구 결과, 그동안 소상공인 업종에 악영향을 주며 규제와 제재의 대상으로만 인식되었던 SSM과 보완관계에 있는 소상공인 업종도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일방적인 SSM에 대한 규제보다는 SSM과 소상공인이 상생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피해를 보는 소상공인 업종들이 무엇인지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상공인이 국가 및 서민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상권에 대한 많은 연구를 기반으로 소상공인이 실질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육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4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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