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3 0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Title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of Self-directed Learning Process in Museum Education
Author
박혜인
Alternative Author(s)
Park, Hye In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박물관 교육은 자유 선택적, 능동적 학습 환경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실행하기에 적절하다. 하지만 아직 박물관에서 자기주도학습의 실체를 설명하는 연구가 부족하며, 학습자 혼자서 학습을 수행하는 것을 모두 자기주도학습으로 간주하는 개념적 오류들이 보인다. 때문에 박물관 자기주도학습 과정이 무엇인지 밝히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에서, 사전 학습이 자기주도학습 과정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박물관 자기주도학습 형성 과정은 어떤 단계로 구체화 되는지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4차시의 사전 교수․학습을 개발 및 적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의 결과 도출 문서와 면담자료, 연구자의 관찰 일지를 분석하여 사전 학습의 의미와 영향관계를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참여자의 박물관 전시관람 활동을 직접 관찰하여 분석하였다. 박물관 실제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과정을 발견하고자 하였으므로 근거이론을 통한 연구방법이 수행되었으며, 심층 면담과 대화 내용을 통해 관람 경험이 어떤 요소를 포함하는지 분석한 후 과정 단계로 구체화 하였다. 연구결과 사전 학습은 첫째, 지식위주의 감상학습 교수를 학습자 중심 학습으로 조율하는 의미가 있었다. 둘째, 자신에게 제시된 학습 목표를 분명하게 확인하고 내적 동기 및 흥미와 결합시키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형성될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의 학습내용 주도성이 발현될 수 있었다. 감상 수업의 특성상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작품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점이 학습자들의 학습 내용 관여를 가능하게 하였고, 학생들은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학습 내용에 대한 주도성을 발휘하였다. 자료수집 및 분석 결과 박물관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관한 개념과 범주를 도출하였다. 범주별로 연관관계를 분석하여 전시감상 과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작용하는 순서로 연결시키면, ‘기대 확립’, ‘계획 수립’, ‘혼란 경험’, ‘전략 수행’, ‘평가 및 반성’의 다섯 단계로 정리할 수 있으며, ‘전략 수행’의 성공경험에 따라 자기주도학습 경험의 질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사전 학습은 바로 이 단계에 직접적 영향을 주며, 교육적 개입을 통해 ‘혼란 경험’ 단계에서 ‘전략 수행’ 단계로 용이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사전에 부여된 과제는 학습자의 ‘동기화’를 제한하지만, 과제 해결 인식으로 인해 ‘자기-관리’에는 오히려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효과적인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형성함을 확인하였다. 박물관의 자기주도학습 과정은 기존의 자기주도학습 과정과 몇 가지 특징적인 다른 점을 찾을 수 있었는데 첫째, 학교 교사나 부모님의 권유로 학습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둘째, 학습계획을 스스로 세우는 것이 아니라 과제로부터 제시된 계획을 확인하는 노력을 수행하게 되었다. 셋째, 학습에 대한 전략수행이 효과성 보다는 전시물의 흥미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넷째, 동료에 의한 학습과제의 점검과 함께 지속적인 학습으로 이어졌다.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자기주도학습이 기존의 자기주도학습 과정과 상당히 이질적인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의 특성상, 학교로부터 부과된 ‘관람 목표와 계획에 대한 확인’과 박물관에서의 학습자의 ‘내적 동기’와 전시물의 ‘흥미’가 결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으로 자기주도학습이 상이한 형태로 수정, 조절되어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자기주도학습의 실체를 드러냄으로써, 학습자들이 학습 활동의 주체로 형성되어 가는 과정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박물관에서 자기주도학습의 가능성과 특징을 구명함으로써 박물관 자기주도학습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학습이라는 개념적 오해를 밝히는 일에도 일조할 수 있었다고 본다. 또한 사전 학습의 의미와 영향을 밝힘으로써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42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4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MUSEUM EDUCATION(박물관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