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중심 박물관 도슨트 프로그램에 관한 실행연구

Title
대화중심 박물관 도슨트 프로그램에 관한 실행연구
Other Titles
An Action Research on Communication Oriented Docent Program in Museum
Author
배진희
Alternative Author(s)
Bae, jin hee
Advisor(s)
이창무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박물관은 형식교육기관에 비해 자유롭고 열린 학습이 가능한 곳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를 준비하는 성인들을 위한 평생교육기관으로서도 그 역할이 기대된다. 이를 위해 박물관 교육은 소통과 교류 속에서 관람객이 세상을 보는 확장된 눈을 갖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박물관의 교육활동 중 도슨트 프로그램은 관람객의 전시 감상을 돕기 위해 전시물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며 많은 박물관에서 운영 중에 있다. 이 때 관람객은 학습자이자 지식 소비자로 인식된다. 그러나 앞으로의 사회에서는 교육이 지식을 생산하는 사람을 기르는 일에 주목해야 한다고 보고, 박물관 교육도 관람객이 지식 생산자가 될 수 있도록 의미를 형성하는데 주력해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 박물관 도슨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관람객의 개인적 의미를 형성하는 일은 도슨트와 타 관람객과 전시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나누는 대화를 통해 다각적으로 전시를 감상해가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다. 타인과 대화를 통해 전시를 감상하는 경험은 관람객이 능동적 참여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해석을 하도록 도와 능동적 참여자로서 관람객 위상을 새롭게 할 수 있다. 대화는 교육활동의 중요한 교수 매체로 교육은 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교육활동 중에 발생하는 대화는 학습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이끌 수 있고 대화 분석을 통해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대화중심 도슨트 프로그램에서 관람객과의 대화에서 발생하는 대화 이동과 내용을 분석하여 그 원인과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람객과 도슨트의 대화로 이루어지는 도슨트 프로그램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 때 발생하는 대화의 특성을 고찰하여 대화가 전시 감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어떤 요인이 대화를 통해 의미 있는 전시감상을 이끄는지 분석하였고,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관람객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의 의미를 문헌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도슨트 프로그램의 새로운 실천을 위해 서울의 대표적인 사립 박물관 A를 선정하였다. A는 고미술 소장품 150여점과 한국미술 73점, 외국미술 79점을 개관 전시 도록에 소개하고 있는 전시규모가 크고 관람객이 많은 박물관이다. 2015년 5월부터 2018년 5월까지 3년 동안 도슨트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3차에 걸친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행연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다각적으로 수집하였다. 참여관찰을 통해 도슨트와 관람객의 대화와 관람객과의 면담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연구일지를 기록하고 동료 연구자와 지속적으로 연구에 대한 비판적인 대화와 평가를 하였다. 대화이동 분석을 통해 도슨트와 관람객의 대화 역할이 자유롭게 교체되었는지 확인하고 그 내용을 파악하였다. 대화 내용을 분석할 때에는 Rymes(2009/2011)과 Sinclair와 Coulthard(박용익, 2014:160에서 재인용)의 수업 대화 분석 관점을 활용하였다. 이런 연구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슨트의 설명을 듣는 것이 아닌 관람객이 전시에 대한 감상을 공유하고 전시물에 대해 타 관람객과 도슨트와 대화를 나누면서 능동적 관람객으로서 도슨트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촉진하였다. 둘째, 관람객과 도슨트 그리고 타 관람객과의 대화로 이루어지는 도슨트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대화는 대화이동이 활발히 일어나며, 질의응답 형식의 대화가 아닌 생각과 의견을 교환하면서 말의 차례가 자유롭게 바뀌어 화자와 청자의 역할에 구분이 없는 대화의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셋째, 관람객과 도슨트 그리고 타 관람객과의 대화로 이루어지는 도슨트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대화는 관람객 개인의 의미를 형성하며 보다 깊이 있는 전시물의 이해와 전시를 보는 여러 관점을 제시하였다. 넷째, 대화를 통한 도슨트 프로그램에서 의미 있는 전시 감상을 이끄는 요인은 도슨트의 인식변화와 행동변화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도슨트 실행연구를 통해 관람객이 대화를 나누는 과정 그 자체만으로도 교육으로 이해 될 수 있다고 보는 인식의 변화가 있었고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도 바꾸어 표현해주기, 의견 균형 유지하기, 관람객 반응에 대한 유연한 대처, 지속적인 교육방향 안내 4가지의 변화된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다섯째, 도슨트 프로그램에서 해설을 듣는 수동적 관람객이 아닌 적극적 참여자로 역할을 하면서 관람객은 전시감상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이 타인에게 수용, 인정되는 경험을 통해 적극적 참여활동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의견의 다양성을 체험하여 박물관 관람에 즐겁게 참여해 재방문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도슨트 프로그램 운영방향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실천의 방법을 제시하여 관람객이 주체가 되는 도슨트 프로그램을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4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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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MUSEUM EDUCATION(박물관교육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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