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 형상 치수 비 변화에 따른 초고속 정동기 공진 회피 설계
- Title
- 전동기 형상 치수 비 변화에 따른 초고속 정동기 공진 회피 설계
- Other Titles
- Design of Ultra-high Speed Motor Avoiding Resonance considering Dimension Ratio Motor Shape
- Author
- 이정민
- Alternative Author(s)
- Jeong-Min Lee
- Advisor(s)
- 홍정표
- Issue Date
- 2019-0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증가하는 환경오염 문제로 전 세계적인 배출가스 제약이 강화됨으로써 자동차 업계들의 교통수단의 환경 청정화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되었다. 이에 자동차 업계들의 친환경 자동차의 고효율화 및 소형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그중 초고속 동기전동기는 작은 부피와 가벼운 무게를 가지면서도 큰 출력 밀도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대량의 공기를 필요로 하며 소형화된 형상이 요구되는 차량용 공기 블러워용 전동기로 매우 적합하다. 하지만 초고속 전동기의 경우 넓은 주파수 영역에서 운전을 하므로 공진 회피를 위한 설계가 필수적이다.
본 논문은 초고속 전동기 형상 치수 비 변화를 통해 기존 대상 모델의 성능을 만족하고 공진 회피를 위한 설계를 목표로 한다. 전동기 성능과 공진 주파수를 확인하기 위하여 3D FEM (Finite Element Method)을 이행할 수 있지만, 해석 시간이 길고 모델링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전동기의 형상 치수 비 변화에 따른 전동기 각 파라미터 비례식을 정의하여 간단하게 전동기 성능과 공진주파수를 예측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비례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공진 회피를 고려하여 전동기 형상 치수 비가 변경된 최종 모델을 3D FEM을 이행하였고, 설계 결과를 비교하여 비례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9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271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S](대학원) > AUTOMOTIVE ENGINEERING(미래자동차공학과) > Theses (Master)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Export
- RIS (EndNote)
- XLS (Excel)
-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