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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중국의 짧은 동영상(Short Clip)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더우인(Tik Tok)을 중심으로-

Title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중국의 짧은 동영상(Short Clip)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더우인(Tik Tok)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sustained usage of short clip apps as a way of 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in China -Focus on Tik Tok-
Author
관부원
Alternative Author(s)
GUAN FUYUAN
Advisor(s)
황상재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몇 년 사이에 ‘콰이서우’, ‘더우인’, ‘훠산샤오스핀’등과 같이, 짧은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한편, 정보 유통의 방식도 변화시켰다. 스낵컬처 사회에서 짧은 동영상 애플리케이션들이 현대의 모바일 사용자들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 더 많은 잠재적 수용자들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는 각 애플리케이션 업체가 주목해야 하는 도전 과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사용자 입장에서의 짧은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인식, 만족도, 그리고 지속적인 사용 의도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올해 1분기에 더우인 해외판 TikTok의 앱 스토어(iOS) 전세계 다운로드량이 4580만 회에 도달하였다.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뛰어 넘고, 세계적으로 다운로드 량이 제일 많은 iOS응용 앱이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현재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짧은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인 ‘더우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더우인’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및 확장된 기술수용모텔을 바탕으로 더우인 앱의 이용동기, 서비스 특성과 사용자 만족와의 관계를 규명한다. 특히 이 관계에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을 매개로 하였다. 마지막,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더우인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및 실시했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타당도,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회귀분석, 매개효과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더우인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 동기로 자기표현, 오락추구, 정보추구, 소통, 도피성의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지각된 유용성에 서는 자기표현, 오락추구, 정보추구, 소통, 도피성의 항목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용이성에서는 자기표현, 오락추구, 정보추구, 소통, 도피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더우인 앱의 특성(사용편의성, 상호작용성)은 모두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용이성에 대해서는 상호작용성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더우인 앱의 이용 동기와 사용자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된 유용성이 매개역할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더우인 앱의 서비스 특성과 사용자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된 유용성이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더우인 앱의 이용 동기, 서비스 특성과 사용자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된 용이성이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SNS 사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이용 동기와 서비스 특성과 사용자 만족의 연계에 대한 방향과 시사점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또한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다시 확인하였으며, 향후 모바일 SNS 앱의 개선에 유용한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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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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