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수의 해외 진출을 위한 활성화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21세기의 해외 진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무용 환경조성이 이루어졌는가를 분석하여 현대무용수들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현대무용수 양성은 주로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수한 실기 테크닉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대무용수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무용계 현황 분석 후 해외에 진출해 있는 현대무용수들의 경험에 대한 인터뷰를 시도하여, 향후 현대무용수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국제교류 지원금 제도를 운영하는 문화예술위원회의 경우 무용단 입단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지원제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해외무용단 입단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② 개인 사설 단체에서 해외 진출을 위한 무용수 오디션 컨설팅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전 과정이 무용수 개인의 자비로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경제적인 부담을 무용수가 가질 수밖에 없었다. 이에 컨설팅 프로그램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문화예술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③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무용수들의 인터뷰 결과를 분석한 결과 그들은 언어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었다. 이에 언어교육과 실기교육의 병행을 통해서 문화적인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의사소통과 움직임 소통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④ 또한, 해외 활동하고 있는 무용수들의 현지 경험을 토대로 볼 때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해외무용단 활동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이에 다양한 문화와 예술에 대한 이론 수업을 통한 확고한 예술관의 형성 및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해야 한다. ⑤ 현대무용수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방안 설정을 위해서는 전문인을 육성하는 교육기관과 해외단체와의 국제교류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새로운 방안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현대무용수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문화정책의 방안 첫째, 현대무용수의 해외 진출을 위한 새로운 방안 모색을 위해서는 정책적인 측면에서 해외 진출을 위한 국제교류 프로그램 개발이다. 이러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에는 해외무용단 입단을 위한 무용수 양성 프로그램과 해외무용단의 입단을 컨설팅하는 제도적인 장치의 마련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현대무용수의 해외 진출을 위한 새로운 방안 모색을 위해서 정책적인 측면에서 재정지원은 국제교류 프로그램 개발 지원 및 컨설팅공모사업, 해외 레지던스 프로그램 중 ‘비지정 레지던스’를 해외무용단 오디션 지원사업으로 확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재정지원의 화대를 통해 해외 진출을 위한 무용수 개인의 경제적인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② 무용교육의 방안 첫째, 현대무용수의 해외 진출을 위한 무용교육이 나아갈 방안 중 해외 진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무용교육의 환경조성은 교육적 측면에서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운영자인 교육자 육성, 타 학문과의 융복합 교육환경조성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행정적인 측면으로 국제화 인력 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지원금 운영과 대학 교육과 문화예술 현장과 해외 우수 무용프로그램의 연계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위한 환경조성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교육의 내용으로는 실기 테크닉 교육은 발레를 포함한 기초교육에서 고급 단계까지의 체계적인 교육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테크닉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단계별 무용수 테크닉 교육 내용과 창작 교육에서 상상력 교육과 함께 움직임의 원리에 대한 교육, 이론교육이 실기교육과 병행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론교육의 측면에서는 예술관을 형성할 수 있는 예술 이론교육,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문화교육, 원활한 의사소통을 유도할 수 있는 토론 교육, 국제화 역량을 위한 이론교육인 언어교육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셋째 글로벌 시대 무용수 교육 방법은 교육 행정적 측면과 교수법 개발을 수행해야 한다. 이에 행정적 측면에서는 교육을 수행하는 교육기관의 산학연 연계과정 개발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할 수 있는 산학연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학제 간 교과과정 운영을 통해 국제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교수법 개발은 자기 주도형 교수법과 세계 공통 언어인 영어로 수업하는 교수법 개발을 통한 교육 방법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