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3 0

평생교육으로서의 한국무용교육 활성화 방안

Title
평생교육으로서의 한국무용교육 활성화 방안
Other Titles
A study for Activation of Korean Dance education in Lifelong education : Seoul Department Store Culture Center
Author
곽소윤
Alternative Author(s)
Kwak, So Yoon
Advisor(s)
김운미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는 워라밸시대와 고령화시대로 인한 사회적 변화로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그로인해 평생교육이 다양한 기관에서 여러 형태와 방법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6대 영역인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또한 부상되고 있다. 현 시대와 교육시점에 맞춰 문화예술의 참여로써 가지는 문화향유와 삶의 질 향상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다. 한국무용교육 또한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맞춰 평생교육으로서 한국무용교육의 역할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는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을 통해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법에 의거하여 시행되고 있는 평생교육기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인 사업장 부설 평생교육기관인 백화점 문화센터의 한국무용교육의 역할을 알아보고 만족도와 특성을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하였다. 또 서울시 백화점 문화센터의 한국무용 현황을 위해 각 백화점 별 수강명, 수강시간, 개설반 등을 나누어 한국무용 프로그램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문화센터의 타 무용교육 현황실태와 비교분석하여 한국무용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평생교육으로서의 한국무용교육 활성화 방안을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무용 필요성에 대한 인식 변화이다. 한국무용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무용교육자와 학습자 모두가 문화계승의 대의를 지니고 무용이 가지는 예술적, 신체적 역할을 정확하게 인지하여 한국무용에 대한 인식 변화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둘째, 사회 트렌드에 따른 한국무용 프로그램 개선으로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적 흐름에 따라 무용프로그램을 개선해야 한다. 워라밸시대의 직장인들과, 고령화시대의 고령자들의 학습욕구와 동기유발을 일으켜줄 수 있도록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사회적 변화에 맞는 한국무용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을 고찰하였다. 셋째, 성인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한국무용 프로그램 개발의 연구가 필요하다. 성인기 발달단계 별 한국무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로 단계별 나누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들의 특성에 맞는 한국무용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업장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한국무용교육의 현황실태를 파악하여 평생교육으로서의 한국무용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한국무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변화와 사회 트렌드에 따른 한국무용 프로그램 개선, 성인 발달단계 별 한국무용 프로그램 개발의 활성화 방안을 통해 지속적인 연구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워라밸시대와 고령화시대에 맞춰 성인의 평생교육으로서의 한국무용 교육이 저변확대 및 문화계승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나아가 문화향유 및 자아실현을 위한 폭넓은 문화예술교육으로 지향되길 조망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41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