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독일어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교수법에 관한 연구 - 의존문법과 구문문법을 바탕으로 -

Abstract

본고에서는 어떤 이론이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교육에 있어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교육에 있어 이 두 이론, 즉 결합가 이론과 구문문법 이론 중 어느 한 이론만을 택하는 것이 아닌, 교수 내용에 따라 이 두 이론 각각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교육에 있어 결합가 이론과 구문문법 이론 중 어떤 특정 하나의 이론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두 이론이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가져야 함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