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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창무-
dc.contributor.author차혜민-
dc.date.accessioned2019-02-28T03:24:51Z-
dc.date.available2019-02-28T03:24:51Z-
dc.date.issued2019-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41-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333en_US
dc.description.abstract출 퇴근 도로 교통난은 많은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므로, 정부 및 지자체는 지하철의 노선확장과 신규개통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중에 있다. 지하철의 노선확장 및 신규개통은 직접적으로 네트워크 확장효과를 가져온다. 이 네트워크 확장효과로 도시 공간에서 지역간 접근성이 향상되며, 접근성 향상에 따라 사회적 비용은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효과가 지하철 네트워크 확장효과의 실질적 편익이며, 이러한 편익은 주변 부동산에 외부효과를 통해 나타나게 된다. 한편 지하철 노선확장과 신규개통은 외부노선이 인접한 경우 소음, 진동 등 공해가 발생하며, 지하철 공사에도 막대한 비용이 소모된다. 지하철 네트워크 확장에 대한 타당성을 위해 편익이 비용을 상쇄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동안 계량적 평가가 부족했던 지하철의 네트워크 확장 편익을 수정반복매매모형을 활용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네트워크 확장효과를 분석하기 용이한 부산지하철 3호선과 대구지하철 2호선에 대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각각의 노선 확장에 따라 기존노선에 근접한 지역의 지하철 거리계수 영향력이 증가하였다. 노선의 확장에 따라 분석대상 아파트로부터 가장 인접한 지하철 역까지의 물리적 거리가 변하지 않았음에도 거리변수의 영향력이 증가한 것은 네트워크 확장에 따른 효과라고 해석할 수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지하철 노선확장이 아파트 전세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차혜민-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도시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도시 및 부동산 경제-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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