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 0

강경애와 샤오홍의 소설 비교 연구

Title
강경애와 샤오홍의 소설 비교 연구
Other Titles
Comparative Study on the Novels of Gang Gyeong-ae and Xiao Hong
Author
왕효림
Alternative Author(s)
Wang Xiaolin
Advisor(s)
김미영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1992년 한·중 양국의 수교를 맺음에 따라 한·중의 문학 교류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그러나 양국 문학 비교 연구의 중심은 고전 문학에 집중되어 있으며, 현대 문학 비교 연구는 크게 성과를 이루었다고 보기 어렵다. 이 중에서도 남성 작가의 작품 비교 연구의 비율은 크게 차지되어 있으나 여성 작가를 중심으로 한 비교 연구는 많지 않다. 1930년대는 한국과 중국의 문단에 여성 작가들이 활동하여 작품의 꽃을 피우는 시기이다. 그 중에서 한국 여성 작가 강경애와 중국 여성 작가 샤오홍은 양국의 문단에 발자취를 남긴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들의 작품은 문학사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며, 여성의 시점에서 사회의 문제점과 여성의 문제점을 검토할 수 있는 새로운 문을 열어준다. 강경애와 샤오홍은 비록 다른 나라에서 살았지만 서로의 유사점은 놀라올 정도로 많다. 첫째는, 강경애와 샤오홍은 한국과 중국의 문단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작가로서 모두 1930년대에 등단하여 한 십년간에 풍성한 작품 성과를 남긴다. 둘째는, 강경애와 샤오홍은 출신이 다르지만 두 작가가 다 궁핍한 삶을 했고 불행한 가정 생활을 겪으면서 심신에 상처를 받고 결국 젊은 나이에 요절하였다. 이러한 고통스로운 경력이 있어서 두 작가가 누구보다 더 궁핍하고 불행한 하층민을 이해할 수 있다. 셋째는, 강경애의 작품 창작시기는 1931년에서 1939년까지다. 1931년은 강경애는 남편과 결혼하고 중국 동북방의 도시인 간도- 용정으로 이주하였고 그 이후로 간혹 한국으로 왕래 하였지만 거의 10년간을 이 곳에 거주하였다. 샤오홍은 1911년에 중국 동북방의 흑룡강성 후란현에 태어나 1934년에 청도로 떠나기 전에 샤오홍은 북방에서 어린시절과 청년시절을 보냈다. 이렇게 보면 강경애와 샤오홍은 국적이 달라도 모두 같은 창작의 공간을 지냈다. 이점에도 두 작가는 비슷한 작품의 성향을 가진 이유가 될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많은 유사점을 지닌 두 작가는 각자의 나라에서 이름이 알려졌지만 아쉽게도 상대 나라에서 아직 낯선 편이다. 따라서 두 작가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본고는 여성 작가 강경애와 샤오홍의 대표적인 작품 『인간문제』와 『생사의 마당』을 통해 두 작가의 작품 세계에서 드러낸 여성문제가 무엇인지와 계급문제가 무엇인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27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8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