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훈 작곡 <40인 주자에 의한 국악관현악 ‘타령’주제에 의한 9변주곡>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박경훈 작곡 <40인 주자에 의한 국악관현악 ‘타령’주제에 의한 9변주곡〉을 분석 연구한 논문이다. 국악관현악 <40인 주자에 의한 국악관현악 ‘타령’주제에 의한 9변주곡〉은 2017년 8월 2일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연주된 자연음향을 위한 국악관현악 렉처콘서트 2회에서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의 연주와 김성국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40인 주자에 의한 국악관현악 ‘타령’주제에 의한 9변주곡〉은 평조회상의 타령을 주제로 선율과 리듬을 변주하여 각기 다른 형식의 9개의 변주로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