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의 성공을 저해하는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보화 흐름과 글로벌화로 기업 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 프로젝트를 둘러싼 환경 또한 불확실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프로젝트의 수와 규모가 커지면서 프로젝트는 더욱 복잡하고 역동적인 특성으로 인해 수명주기의 어느 단계에서든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프로젝트 관리에서 높은 수준의 위험은 프로젝트 성공에 중요한 걸림돌로 간주된다. 이에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하여 각 분야 핵심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s)을 찾기 위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공을 바라보는 관점과 기준이 상이하며, 무엇보다 관련 연구들에 근거한 성공요인을 좇는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수행의 성공요인뿐 아니라 효과적인 프로젝트의 수행을 저해하는 요인들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문헌들을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장애요인을 살펴보고 이러한 장애요인들이 속성에 따라 구분될 수 있는지 탐색해보고자, 프로젝트 장애요인을 설명하는 구성개념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2010년대 관련 연구에 대한 문헌조사를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을 저해하는 주요한 장애요인들을 수합하고, 전문가 조사를 통해 장애요인을 압축·정제하여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장애요인을 설명하는 구성차원을 밝히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프로젝트 장애요인의 차원을 검정하였다. 그 결과 향후 실증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변수로서 프로젝트 장애요인을 설명하는 구성차원으로 ‘프로세스 관리 및 통제 어려움’, ‘프로젝트 타당성 분석 실패’, ‘비용 초과 및 편익의 실현 부족’, ‘프로젝트 계획의 불명확성’, ‘전략적 일관성 오류’, ‘이해관계자 간의 갈등’, ‘요구사항 정의의 부정확성’, ‘의사소통의 장애’, ‘기술적 환경 변화’, ‘최고경영층의 부정적 태도’의 10개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10개 요인들 상호 간의 1대 1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가장 큰 영향을 주고받는 요인을 파악하여 인과성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적절한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장애요인들 간 상호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중요도를 평가하는 지표에 따르면 프로젝트 타당성 분석 실패 요인과 기술적 환경 변화를 제외한 프로세스 관리 및 통제 어려움, 비용 초과 및 편익의 실현 부족, 프로젝트 계획의 불명확성, 전략적 일관성 오류, 이해관계자 간의 갈등, 요구사항 정의의 부정확성, 의사소통의 장애, 최고경영층의 부정적 태도 요인이 비교적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인자와 결과인자를 구분해주는 인과도(D-R)에 따르면 기술적 환경 변화, 프로젝트 계획의 불명확성, 전략적 일관성 오류, 요구사항 정의의 부정확성, 프로젝트 타당성 분석 실패의 5개 요인이 원인 요인으로 나타났고, 비용 초과 및 편익의 실현 부족, 최고경영층의 부정적 태도, 이해관계자 간의 갈등, 프로세스의 관리 및 통제 어려움, 의사소통의 장애 5개 요인이 가지는 결과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10개 요인들 상호 간의 1대 1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가장 큰 영향을 주고받는 요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프로젝트 장애요인이라는 새로운 변수를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프로젝트 성공 변수를 비롯한 다른 변수와의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등 실증 연구의 틀을 마련했다는 데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프로젝트 장애요인들 간의 영향관계 분석을 통해 선결되어야 하는 문제점들이 무엇이고, 해당 문제가 발생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 요인을 통해 대응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