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이 기업의 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Government supports on Firm’s Innovation Activities

세계적으로 경제발전과 위기의 상황에서 각 국가에서는 전례없는 경제자극정책을 내놓아 새로운 시대의 기술고지를 차지하고자, 전략적 영역의 기술혁신에 지지하고 있다. 이런 배경하에, 후진국인 중국에서 기술발전, 정보화의 급속한 변화를 경험하면서 산업구조불균형 등의 문제가 경제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선진국의 경험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혁신산업을 발전시켜 산업구조의 전환을 실현하여야 한다. 혁신산업은 중대한 기술혁신과 발전 수요를 기초로 한 산업으로 기술혁신이 혁신산업 발전의 중요한 동력이다. 하지만 혁신의 위험성과 외부성이 시장실패를 초래하여 기업의 혁신이 보편적으로 부족한 현실이다. 이런 시장실패를 바로잡기 위하여 각 국가에서 정부지원의 방식으로 기업의 혁신에 지원하고 있다.정부지원은 기업의 혁신을 추진하는데 있어 중요한 수단으로 지원규모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지만 중국의 전략적 신흥 산업의 혁신능력과 효율성은 아직도 낮은 단계에 처하여 있다. 단순이 정부지원의 금액을 늘리는 방식으로 전략적 신흥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기는 부족하여, 어떻게 정부지원자금의 지원과 유도작용을 발휘하여 정부지원의 레버리지 작용을 발휘하여 기업혁신에 작용하는 연구가 관심을 끌고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현재 국내,외의 학자들은 기업관리, 기업규모, 시장수요, 기업혁신유형, 산업분야, 정책효과의 지채 등 관점에서 정부지원과 기업혁신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어, 정부지원이 어떻게 기업혁신에 작용하는 이론구조가 아직은 구축되지 않았다. 또한 중국 지역별 자원, 경제, 시장 등 기초자원의 차이로 전략적 신흥 산업의 발전도 지역별 차이를 나타나고, 기업의 특성, 기업관리수준 등도 차이가 있어 정부지원과 기업혁신의 관계에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도환경, 시장구조, 기업관리의 관점에서 정부-시장-기업의 모델를 구축하여 전략적 신흥 산업의 기업을 대상으로 정부지원과 기업혁신의 관계에서 정부지원이 어떻게 혁신활동, 혁신성과를 통하여 기업의 혁신을 촉진하는 것을 연구한고, 지역발달정도, 기업소유, 경영집중도 등 요소을 추가하여 정부-시장-기업의 연구모델을 구축하여 정부지원과 기업혁신의 작용원리를 연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