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반부창렴" 시행후 기업의 경영성과

An Empirical Study Conencrate on The Entertainment Expense to Study The Corruption Issue of Chinese Corporations

본 연구는 2012년말부터 중국‘8항규정’이라는 반부패 정책을 펼쳐오는 바탕 에서 중국기업의 부패문제를 연구하고자 접대비지출액이 독립변수로 기업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중국 선전에 상장된 기업 1563개 대상으로 접대비에 관련된 실증연구를 했다.또한 본 연구는 기 업접대비와 기업성과의 관계 사이에서 선행연구자들이 도출하지 못하는 요소 인 기업 CEO 와 이사장 의장 분리 및 CEO의 정치배경은 어떤 영향이 있는 지를 살펴봤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패의 재무적인 지표인 접대비가 기업성과 하고 비성형관계를 존고찰 하였다.둘째,접대비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CEO와 이사장이 같은 사람의 경우에 더 뚜렷하지 안을 것이다. 셋째,접대비 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정치 배경을 있는 CEO가 없는 경우에 더 뚜렷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