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4 0

AHP를 이용한 푸드코트 매장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Title
AHP를 이용한 푸드코트 매장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ritical Factor Analysis of Selection Attributes of Food Court Store Using AHP
Author
이덕수
Alternative Author(s)
LEE DUK SOO
Advisor(s)
김승철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국민소득의 증가 및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 짐에 따라 국내 외식산업의 크기는 크게 증가해 왔다. 산업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단순히 음식을 판매하는 식료품점의 형태에서 다양한 장소와 그에 맞는 서비스 및 오락거리를 제공하는 형태로 발전해 왔다. 다양화 되는 외식산업의 변화만큼 여러 매장이 한 장소에 모여 운영되는 푸드코트 산업 역시 그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과거 단순히 백화점이나 쇼핑센터의 구석에서 간단히 허기를 채우던 형식에서 벗어나 각 지역 인기 음식점의 분점을 두어 효과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입점 고객들의 만남과 휴식의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맡고 있다. 하지만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매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푸드코트 내 점포 상호간의 매출경쟁은 점점 과열되어 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객의 푸드코트 내 매장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선택속성간의 상대적인중요도를 파악하여 푸드코트의 매장 운영 시 가장 우선시 고려하여야 하는 요소 및 그에 따른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계층인 상위계층의 선택속성 요소인 식품, 메뉴, 종업원, 매장에 대한 상대적 가중치 분석결과 중요도는 음식, 메뉴, 매장, 종업원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위계층별 각각의 하위계층의 가중치를 분석하여 1계층 음식에서는 음식의 맛, 음식의 위생, 음식의 재료, 음식의 양 순으로, 메뉴에서는 메뉴의 가격, 메뉴의 선호도, 주문 메뉴의 신속성, 메뉴의 설명 순으로, 매장에서는 매장 내부의 청결성, 매장 이미지, 편의를 위한 시설, 매장 이벤트 순이었으며, 종업원 항목에서는 종업원의 청결성, 종업원의 친절도, 종업원의 전문성 순으로 우선순위가 나타났다. 셋째, 상위계층과 하위계층의 중요도를 종합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한 결과 음식의 맛, 음식의 위생, 메뉴의 가격, 음식의 재료, 메뉴의 선호도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1계층이 음식과 메뉴에 속한 하위요소들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다. 넷째, 남/여 성별에 따른 중요도를 분석하여 도출한 결과 가장 가중치가 높고 큰 차이점을 나타내는 요소는 음식의 양, 음식의 재료, 주문 메뉴의 신속성 순으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성은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음식의 양적인 요소가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음식의 재료 및 주문한 메뉴의 신속한 제공을 중요한 선택요인으로 생각함을 보여준다. 다섯째, 사용금액에 따른 중요도를 분석하여 도출한 결과 가장 가중치가 높고 큰 차이점을 나타내는 요소는 음식의 재료, 음식의 위생, 메뉴의 가격, 음식의 양 순으로 나타나 10,000원 이하 사용금액 응답자는 10,000원 ~ 15,000원 이하 사용금액 응답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음식의 가격, 음식의 양적인 요소가 중요한 선택요인인 반면 10,000원 ~ 15,000원 이하 금액사용 응답자의 경우 음식의 위생 및 재료가 10,000원 사용금액 응답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한 선택요소임을 분석할 수 있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의 지불 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음식을 판매 시에는 음식의 재료 및 전체적인 청결을 중점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둘째, 음식의 단가가 낮은 제품을 판매 시에는 상대적으로 음식의 신속한 제공 및 음식의 양에 대해 관리하여야 한다. 셋째, 디저트와 같이 여성고객의 이용이 많은 음식 매장을 운영 시 음식의 양보단 음식의 재료 및 주문 메뉴가 신속하게 나오는 부분에 있어 중점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19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3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