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분석을 통한 계획대비 발생하는 불확실성이 공종간 상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설 사업이 전문화되고 복잡화되면서 하나의 건설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공종들은 점차 다양해질 뿐만 아니라 상호의존적으로 진행되어 복잡한 네트워크 구조를 이룬다. 한 작업의 계획 일정에서 공사변경이 발생하면 추가적으로 다른 작업들도 영향을 받게 되는 프로세스에서는 공종들이 이루고 있는 네트워크 구조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의 공정관리 방식은 결과 중심의 측정 및 평가로 현장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에 대한 관리대상 선정에 있어 어려움이 있다. 또한 작업 간 상호 의사소통 부족과 연계된 업무절차의 미비로 여러 낭비적인 요소들이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오류의 지속적인 축적은 수량화하기 어렵지만 많은 프로젝트 관리 문제의 원인이 된다. 건설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다양한 공사들의 관계론적 속성에 대해 보다 주목해야 하는 필요가 있다. 이에 계획일정에서 발생하는 실적일정의 변동사항이 동시에 진행되는 공종간 네트워크에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건설 시공 프로세스 작업 흐름의 안정화를 위한 연구로 계획일정 대비 변경이 발생하는 실적일정을 계획일정에서의 변동으로 정의하고 주요 변동 원인 및 프로젝트에 미치는 정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선행 작업의 영향으로 작업 시작이 변경되거나 상세설계 및 공법, 관리·감독의 영향으로 작업 기간이 변경되는 것이 프로젝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동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선행 작업의 불완전한 완성은 후행작업의 시작에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를 만회하기 위하여 시공사의 집중적인 관리·감독이 많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공과정에서 계획일정에서의 변동이 불가피하게 발생할 경우 현장에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를 필요로 하지만 이는 많은 실무 경험을 가진 소수의 전문가만이 가능하다. 또한 한 작업에서 발생한 변동사항이 공종간 상호관계를 통해 관리방안을 찾기보다 일단 현재 진행되는 작업에 초점을 맞추는 관리방식으로 결국 준공 직전 단계의 공사에서 무리한 작업 기간 단축을 실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시에 이루어지는 공사들에 대하여 공사 진행에 따른 인접행렬을 구축하여 사회연결망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을 통해 공종간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계획 일정의 불확실성이 공종간 네트워크에서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현장 관리를 위한 관리 대상 선정에 있어 판단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마감공사에 해당하는 공사들의 계획일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으면서 동시에 진행되는 공사들이 많아 공종간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도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경량벽체, 조적공사, 미장공사가 계획 일정의 불확실성도 높으면서 작업 네트워크에서 영향력도 높아 우선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대상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계획일정에서의 변동이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과 네트워크 내 영향력에 대하여 상충관계에 있는 작업들로는 타일공사, 일반가구, 천정공사, 도장공사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공사에 대해서는 다기준 의사 결정론을 이용해 관리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공정관리는 공사 계획 단계, 일정 계획 단계, 공사 중 진도 파악, 문제에 대한 대책 수립 단계가 반복되는 과정이다. 현재는 각 공사단위에서의 특성을 기록하고 다음 공정계획에 반영하려는 시도를 하지만 동시에 이루어지는 작업들의 관계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다. 또한 지나간 작업에 대해서는 실적 데이터의 모니터링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계획공정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공 과정 작업 흐름의 안정화를 위해 계획일정의 변동이 발생하는 원인을 규명하고 계획일정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공종간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것은 시공과정에서 발생한 계획일정의 불확실성이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공종간 네트워크 구조에서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건설현장의 불확실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관리대상 선정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본 연구의 프레임워크는 향후 지속적인 데이터 학습이 가능하며 모든 건설 프로젝트에 적용 가능한 프레임워크로 건설 현장 관리에 기여하는 점이 높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건설 현장의 특수성으로 프로젝트마다 실적 데이터 관리가 일정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네트워크 분석과 같이 사후 연구를 위한 데이터 수집은 부가적인 업무로 데이터 수집에 있어 어려운 점이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와 같이 지속적인 사례 연구가 진행되어야 현장관리자의 공종간 네트워크 구조에 대한 중요도 인식 또한 높아질 것이며 관계론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관점의 네트워크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공사별로 규모 및 중요도에 대한 가중치를 부여하였을 때의 네트워크 구조와 공사들의 선후 관계를 반영한 네트워크 분석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